국회입법조사처

연구 보고서

국제바칼로레아(IB) 운영 현황 및 국내 도입을 위한 과제: 고등학교 교육과정(IB DP)을 중심으로

2020.12.31 조인식

분 류 : NARS 현안분석

  • [바로보기]
  • [다운로드]

Ⅰ. 서론
Ⅱ. 국제바칼로레아(IB) 개요
Ⅲ. 해외 주요국 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과정 운영 사례와 시사점
Ⅳ. 국제바칼로레아(IB) 국내 운영 현황
Ⅴ. 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과정(IB DP) 도입 검토를 위한 과제



■ 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는 스위스 비영리기관인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가 개발하여 보급한 교육과정으로 세계적으로 여러 국가(158개국)에서 운영되고 있음 -IB는 초등학교과정(IB PYP), 중학교과정(IB MYP), 고등학교과정(IB DP), 직업교육과정(IB CR)로 구성되어 있음
- IB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IBO로부터 IB World School 인증을 받아야 하며, 교원은 IBO가 주관하는 연수를 받아야 함
- IB과정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토론중심의 학습과 탐구를 논술과 서술로 평가하는 특징이 있음


■ IB과정이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며 국제적으로 우수한 교육과정 이라는 의견이 있지만, 고등학교과정(IB DP)은 난이도가 높으며 교육과정 운영에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지적이 있음


■ 고등학교에 IB DP를 도입하기 위한 과제는 다음과 같음
- 고등학교에 IB DP과정의 도입은 학생, 학부모, 교원, 학교, 교육행정, 대학입학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음
- IB DP를 도입하기 위한 예산과 교원 연수 등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반의 확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대학입시와 IB DP의 연계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대학 의견 수렴이 필요함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페이스북 새창에서 열림 트위터 새창에서 열림
연관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