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

연구 보고서-상세화면

국제바칼로레아(IB) 운영 현황 및 국내 도입을 위한 과제: 고등학교 교육과정(IB DP)을 중심으로

2020.12.31 조인식

분 류 : NARS 현안분석

  • [바로보기]
  • [다운로드]

Ⅰ. 서론
Ⅱ. 국제바칼로레아(IB) 개요
Ⅲ. 해외 주요국 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과정 운영 사례와 시사점
Ⅳ. 국제바칼로레아(IB) 국내 운영 현황
Ⅴ. 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과정(IB DP) 도입 검토를 위한 과제



■ 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는 스위스 비영리기관인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가 개발하여 보급한 교육과정으로 세계적으로 여러 국가(158개국)에서 운영되고 있음 -IB는 초등학교과정(IB PYP), 중학교과정(IB MYP), 고등학교과정(IB DP), 직업교육과정(IB CR)로 구성되어 있음
- IB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IBO로부터 IB World School 인증을 받아야 하며, 교원은 IBO가 주관하는 연수를 받아야 함
- IB과정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토론중심의 학습과 탐구를 논술과 서술로 평가하는 특징이 있음


■ IB과정이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며 국제적으로 우수한 교육과정 이라는 의견이 있지만, 고등학교과정(IB DP)은 난이도가 높으며 교육과정 운영에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지적이 있음


■ 고등학교에 IB DP를 도입하기 위한 과제는 다음과 같음
- 고등학교에 IB DP과정의 도입은 학생, 학부모, 교원, 학교, 교육행정, 대학입학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음
- IB DP를 도입하기 위한 예산과 교원 연수 등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기반의 확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대학입시와 IB DP의 연계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대학 의견 수렴이 필요함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페이스북 새창에서 열림 트위터 새창에서 열림
연관 보고서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