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상세화면
통합항공사 출범 이후 항공산업 경쟁력 확보 및 소비자 보호 방안
1. 양대 항공사의 합병
2. 기업결합 심사 내용
3. 시사점 및 향후 과제
4. 마무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은 소비자와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만큼, 기업결합 절차가 최종 완료된 이후에도 국내 항공시장에서의 유의미한 경쟁이 유지되도록 하여 우리나라항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항공 운임의 상승이나 마일리지 사용 등에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한 관찰이 요구된다. 저비용항공사(LCC) 및 외국 항공사의 진입 촉진 등을 통해 항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중복 자원의 효율적 재배치, 행태적 조치의 이행, 합리적인 마일리지 통합방안의 마련 등으로 소비자 보호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