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NARS뉴스 최신NARS보고서 최신 세미나 및 간담회 NARS소식 프린트

  ‘지역대학 발전전략 추진방안’ 모색을 위한 공동세미나는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국회입법조사처가 경남대ㆍ전북대ㆍ충남대 등 권역별 주요 지역대학과 교육ㆍ협력 협약을 체결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역대학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항에 대해 그 해결방안을 국회차원에서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공동세미나에는 국회의장과 교육부장관이 참석하였으며, 서거석 전북대 총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김성열 경남대 부총장ㆍ박세훈 전북대 교무처장ㆍ신희권 충남대 교수가 기조발제를 하였다. 또한 백순근 한국교육개발원장의 사회로 김희정 의원(국회교문위 새누리당 간사)ㆍ유기홍 의원(국회교문위 민주당 간사)ㆍ김복영 인천대 교수ㆍ임연기 공주대 교수ㆍ오세희 인제대 교수ㆍ박백범 교육부 대학지원실장이 종합토론을 하였다.

  현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서거석 총장의 거시적이고 실질적인 구상과 우리나라 최고의 고등교육 전문가들의 높은 경륜과 탁월한 식견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역대학의 국내ㆍ외적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발전방안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입법 및 정책 대안들이 제시되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향후에도 주요대학과의 교육ㆍ협력을 강화해 관학(官學)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가며, 국회가 지역대학 정책에 관한 의견 수렴과 정책조정의 장으로서 ‘지역대학 발전전략’ 추진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는 사업을 계속할 계획이다.

보고서 전문은 국회입법조사처 홈페이지(www.nars.go.kr) ‘NARS 세미나·간담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