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입법조사처는 2월 19일 입법조사관과 입법조사관보를 채용하기 위해 국회입법조사처 홈페이지 등에 채용예정 인원ㆍ일정 등을 공고하였는데 채용 분야와 인원은 아래와 같다.

직위 ( 직급 ) 부 서 담당 분야  인원 
입법조사관(일반임기제4급) 경제산업조사실 금융공정거래팀 금융정책 1인
입법조사관(일반임기제5급) 정치행정조사실 외교안보팀 국방 분야 1인
입법조사관(일반임기제5급) 경제산업조사실 재정경제팀 조세정책·조세제도·세법 1인
입법조사관(일반임기제5급) 사회문화조사실 과학방송통신팀 뉴미디어 1인
입법조사관(일반임기제5급) 사회문화조사실 환경노동팀 환경법·환경분쟁 1인
입법조사관보(전문임기제라급) 사회문화조사실 과학방송통신팀 방송·인터넷 1인

 응시원서 접수 결과 금융정책 분야는 12인, 국방은 5인, 조세정책·조세제도·세법은 15인, 뉴미디어는 32인, 환경법·환경분쟁은 13인, 방송·인터넷은 16인이 지원하여 총 6인 모집에 93인이 지원하였다. 이는 평균 15.5:1의 경쟁률로 모집 분야별로 차이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매우 높은 경쟁률이라 할 수 있다.(최저 경쟁률은 국방 분야로 5:1, 최고 경쟁률은 뉴미디어 분야로 32:1)

이런 결과는 국회입법조사처가 입법 및 정책과 관련된 사항을 조사·연구하고 관련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는 등 입법정보서비스와 관련된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음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채용을 통해 입법조사관으로 선발되면 국회의 위원회 또는 국회의원이 요구하는 사항의 조사·분석 및 회답, 입법 및 정책 관련 조사·연구 및 정보의 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최종합격자는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결정되며 4월 중으로 국회입법조사처에서 입법조사관과 입법조사관보로 근무하게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