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에게 힘이 되는 국회 NARS Newsletter 국회입법조사처
최신 뉴스 최신 보고서 최신 주요행사 NARS 정보 프린트하기
news: 2018년도 제1차 국회입법조사처 자문위원회 개최
news: 「건강도시 법제화를 위한 공청회」 공동 개최
2018년도 제1차 국회입법조사처 자문위원회 개최 사진
 국회입법조사처는 3월 13일(화) 국회의사당 본관3식당 별실에서 “2018년도 제1차 국회입법조사처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안병옥 위원장(공주대 교수)을 포함한 자문위원 14인과 이내영 국회입법조사처장 등 조사처 간부 12인이 참석했다.

안병옥 위원장의 인사말씀으로 시작된 자문위원회는, 그 간의 자문위원 구성 변경에 대한 간단한 안내 후 국회입법조사처장과 자문위원의 인사말씀으로 이어졌다. 이후 박태형 기획관리관의 2018년도 업무현황 보고와 이에 대한 위원들의 질의 및 자문이 있었다.

자문위원들은 폭증하는 업무량에 대응하여 전문 조사인력을 충원하고, 외부 전문가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등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 동북아 정세 연구 등 구체적인 조사ㆍ연구가 필요한 주제를 제안하는 등 새로운 10년의 도약을 위한 입법조사처의 역할 및 방향에 대하여 심도 있는 제언을 하였다.

이내영 국회입법조사처장은 “국회의 권한과 책임이 강화되는 추세에 맞추어 국회의 선도적이고 전문적인 역할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고 하면서 “위원들의 자문을 기관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입법조사처가 국회 내 입법지원기관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국민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생산성 있는 국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국회입법조사처 제56호, 2018년 3월, 발행처: 국회입법조사처, 발행인: 이내영 www.nars.go.kr 전화: 02-788-4524
07233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1(여의도동) 국회입법조사처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