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8월 NARS Newsletter 국회입법조사처
최신 뉴스 최신 보고서 최신 주요행사 NARS 정보 프린트하기
NEWS: 국회입법조사처장 IFLA 의회조사기구 분과회의 참석 및 터키 국회부의장 예방
NEWS: 2015년도 제2차 국회입법조사처 자문위원회
news: 2015 국정감사 정책자료 발간
국회입법조사처장 IFLA 의회조사기구 분과회의 참석 및 터키 국회부의장 예방 사진
 국회입법조사처 대표단(단장: 임성호 처장)은 8월 10일부터 18일까지 5박 9일 일정으로,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개최된 2015 IFLA(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 세계도서관협회연맹) 의회 도서관ㆍ조사기구 분과회의(Library and Research Services for Parliaments Section Pre-conference)에 참석하고 이어 터키 의회를 방문하였다.

올해로 31차 회의를 맞는 IFLA 분과회의는 40여개국, 140여명의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의회 도서관ㆍ조사기구의 발전, 변화 그리고 협력”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다. 이번 회의에서 입법조사처 대표단은 임성호 처장과 유웅조 입법조사관이 각각 “숙의의 장으로서의 국회와 의회조사기구의 담론형성 기능”, “한국 입법조사처의 입법영향분석 사업”을 주제로 주제발표를 하였고, 각국 참가자들은 우리 국회의 의원입법 급증 추이와 입법조사처의 입법영향분석 업무 등에 관하여 깊은 관심을 보이며 많은 질문을 던졌다.

한편, 임성호 처장은 회의 기간 중 Geugezi Mgidlana 남아공 의회 사무총장을 만나 남아공 민주화와 갈등조정의 과정, 양국 국회 간 교류·협력 제고방안 등에 관하여 논의하였고, 오는 11월 입법조사처가 주최하는 국제세미나에 대한 초청의사를 전달하였다.

대표단은 아프리카의 분쟁ㆍ안보 이슈를 다루는 세계적 싱크탱크인 CCR(Centre for Conflict Resolution)을 방문하여 Adekeye Adebajo 소장과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등 글로벌 개발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고, 환담 이후에는 CCR이 주최한 양성평등 관련 세미나에 참석하기도 하였다.

남아공 일정에 이어 대표단은 터키 의회를 방문하였다. 임성호 처장은 우선 Mehmet Naci Bostancı 터키 국회부의장을 예방하여, 지난 7월 서울 MIKTA 국회의장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터키 국회의장에 대한 정의화 국회의장의 친서를 전달하였다. 이 자리에서 임성호 처장은 MIKTA 국회의장 회의의 개최 성과와 향후 계획을 소개하였고, Bostancı 부의장으로부터 터키 측의 적극참여 의사를 확인하였다.

대표단은 이어 Kemal Kaya 터키 국회 사무차장이 참석한 가운데 터키 의회조사국과의 간담회를 갖고, 터키 의회와 의회조사국의 현황을 청취한 후 양국 의회조사기구 간 교류 증진의 공감대를 확인하였다.

이번 방문은 국제회의 주제발표를 통해 독립 의회조사기구로서 입법조사처의 위상과 전문적 의정지원 기능을 소개하고, 세계 각국의 의회조사기구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남아공 등 아프리카 국가에까지 국제교류의 영역을 넓혔다는 점에도 큰 의의가 있다.

국회입법조사처 제 25호, 2015년 8월, 발행처: 국회입법조사처, 발행인: 임성호 www.nars.go.kr 전화: 02-788-4524
07233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1(여의도동) 국회입법조사처 찾아오시는 길